녹내장이란 증상 자가진단

반응형

녹내장이란 어떤 질병인지 초기증상과 자가진단 방법 등을 알아보았답니다. 녹내장은 실명 원인 1위의 안과 질병으로 소리없는 시력 도둑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녹내장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서 이미 상당히 진행된 후에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눈의 노화가 시작되는 40세 이상부터 녹내장의 발병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니 미리 녹내장이란 무엇인지 알아두고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검사를 받아 볼 수 있었으면 해요. 눈의 노화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며 몸이 천냥이라면 눈은 구백냥이니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든다면 무시하고 넘겨서는 안된답니다.

 

 

일반적으로 녹내장이란 40세 이후에 발생위험이 높아지고 노인의 질병이다 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수년 동안 시신경이 조금씩 손상되어 녹내장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을 생각한다면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PC나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눈을 혹사시키는 젊은사람이 늘어나면서 녹내장 증상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고 해요. 하루 중 눈을 쉴 시간이 얼마나 있었는지 돌아 보면 얼마나 눈을 혹사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거에요.

 

 

간단하게 녹내장을 정리하면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눈으로 본 정보가 뇌에 전달되지 않게 되어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하는 시야 결손이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기도 해서 녹내장이 의심될 때는 서둘러 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원인이 뭘까 녹내장이란 왜 발생하는 걸까요? 원인은 높은 안압 때문인데요. 대부분 안압이 높을 때 발생한답니다. 하지만 안압이 정상일 때도 생길 수 있어요. 만성 녹내장의 경우 안압은 정상인데 혈액공급에 이상이 생겨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발생한답니다. 안압 외에 가족력이 있으며 가족 중에 녹내장 증상으로 시력을 잃은 사람이 있다면 확률이 높아지게 되니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아요.

 

 

녹내장은 시야 결손과 시력 저하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는 자각증상이 거의 없고 모르는 사이에 병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많아요. 위화감을 느끼게 될 경우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입니다. 또한 녹내장 종류에 따라 서서히 진행될 수도 급속히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만성 녹내장 증상을 알아두세요
초기에는 자각하지 못하고 상당히 진행된 후에 알게됩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시야의 일부가 보이지 않는 시야 결손인데 평소 두 눈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한쪽 눈에 녹내장이 생겨도 눈치채지 못하고 넘기는 분이 많아요. 만약 시야가 점점 좁아지고, 사이드미러를 볼 때 고개를 돌려야 할 정도라면 서둘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녹내장 증상도 알아두세요
급격하게 안압이 상승하여 발병하기 때문에 두통이나 메스꺼움, 눈 통증, 충혈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을 녹내장이라고 눈치채지 못해 치료가 지연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일 경우 즉시 조치하지 않으면 실명에 이를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갑자기 안압이 높아져 눈에 통증이 생겨요
안구 출혈 증상이 있어요
아픈 눈 쪽으로 두통이 있어요
메스껍고 구토 증상이 생겨요
전보다 시력이 잘 보이지 않아요

 

 

직접 녹내장 자가진단을 해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자가진단 방법은 간단하답니다.
한쪽 눈을 가려주세요
다른 한 손은 엄지손가락을 편 상태로 팔이 수평이 되게 들어줍니다
눈은 정면을 보고 뻗은 팔을 바깥쪽으로 움직이세요
엄지손가락이 안 보이는 시점에서 팔을 멈추세요
멈춘 팔 각도가 80도 이하일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자가진단으로는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안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일 경우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방법으로는 약물 요법, 레이저 치료, 수술 등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안약을 사용해서 안압을 낮추는 것부터 시작을 한답니다. 하지만 효과가 없을 경우 레이저 치료나 녹내장 수술을 하게 돼요.

 

 

미리 예방할 수는 없을까요. 아직까지는 없기 때문에 유일한 대책으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랍니다. 그리고 가끔 한쪽 눈을 가리고 시야가 잘 보이는지 자가진단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안압을 올리는 아래 습관이 있다면 주의하세요
카페인과 알코올의 과음, 흡연
어두운 곳에서 독서, 작업
고개를 장시간 숙이고 있는 자세
스트레스가 높은 생활


녹내장이란 어떤 질환인지 알아보았는데요. 만성일 경우 초기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시신경이 많이 손상된 후에 발견되니 나이 때문이겠지..라고 넘기지 마시고 정확하게 진찰 받아볼 수 있었으면 해요. 특히 녹내장 증상은 40세 이후 나타나기 쉬우니 40세 부터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