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종류 효능 뭘까

반응형

버섯종류에 따른 효능을 알아볼까요. 칼로리는 낮으면서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버섯은 건강과 피부 미용에 좋은 효과가 있어서 안먹으면 손해라고 할 정도 인데요. 게다가 버섯의 종류가 다양하고 맛이나 식감도 달라서 골라 먹는 재미도 있답니다. 오늘은 뭘 먹을까 고민 된다면 버섯종류별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두고 자신에게 맞는 버섯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아요.

 

 

버섯이라고해도 그 종류는 다양한데요. 송이, 새송이, 느타리, 표고, 목이, 양송이, 능이 등.. 생각보다 버섯종류가 많더라구요. 오늘은 다양한 종류 중에서도 평소 자주 먹는 식용버섯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음식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두면 더 자주 찾게 되더라고요.

 

 

독특한 향기와 맛으로 인기가 많은 송이버섯은 비타민, 칼륨, 베타글루칸,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성인병에 효과가 있어요. 또한 비타민D가 풍부해서 뼈 건강에도 좋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는 버섯입니다. 비싼 가격때문에 선뜻 먹기 어렵다면 송이 대신 나온 새송이버섯은 어떨까요.

 

 

자연산 송이버섯 만큼은 아니지만 식감 만큼은 쫄깃한 새송이 버섯은 변비와 붓기에 효과적이에요. 하얗고 굵은 줄기 위에 갈색의 평평한 갓이 붙어 있는 새송이는 식감이 좋아서 볶음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삼겹살 구워 먹을 때도 빠지지 않는답니다. 다양한 버섯종류 중에서 요리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새송이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드어 있어서 고혈압에 좋은데요.

 

 

새송이 버섯에 든 칼륨성분이 염분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해서 혈압을 낮추고 붓기 해소에 도움을 준답니다. 씹는 식감이 좋은 것은 풍부한 식이섬유 덕분으로 식이섬유가 변비를 해소 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표고버섯은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은데요. 특히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 건강에 좋아요. 에르고스테롤은 햇빛을 받으면 비타민D로 바뀌고 비타민D는 칼슘과 함께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표고버섯 효능인 뼈 건강을 위해서는 햇빛에 건조시킨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표고버섯 효능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도 있어요. 에리타데닌이라는 성분이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준답니다. 콜레스테롤이 줄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혈압이 저하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에리타데닌은 특히 표고버섯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소에요.

 

 

팽이버섯은 피로와 수면 부족에 효능이 있어요. 저렴하고 손쉽게 구할 수 있어서 찌개나 전골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버섯인데요.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B1이 다른 종류보다 많이 들어 있답니다. 비타민B1은 에너지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이라서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그 밖에 가바라는 성분이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숙면에 도움을 준답니다.

 

 

해풍 맞고 자라는 소나무 숲에서 자생하는 해송이버섯 효능으로는 피부 미용과 뼈 건강이 있는데요. 오르니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기미, 주름, 탄력에 효과적이에요. 또한 비타민D와 칼륨,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사람 귀 모양을 닮은 목이버섯은 철분과 칼슘 등의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빈혈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아 두통, 현기증, 피로감 등이 심해지게 되니 빈혈이 걱정되는 분은 다양한 종류 중에서 목이버섯을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종류별로 효능 알아두기
느타리 - 고혈압, 혈관계 질환에 효과적
양송이 - 소화기능 장애, 항암효과
흰목이 - 피부 탄력, 노화방지
목이 - 빈혈 예방, 뼈 건강
팽이 - 피로회복, 스트레스 완화
표고 -면역력 향상, 뼈건강, 콜레스테롤 감소
새송이 - 변비 해소, 붓기

 

 

평소에 자주 먹는 버섯종류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버섯은 종류 상관없이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변비를 해소하고, 뼈 건강,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답니다. 건강이나 미용을 위해 더 자주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고기 좋아하는 분들은 고기양을 줄이고 버섯을 늘리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