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반응형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출산후 엄마의 고민은 많아지는데요. 모유수유가 시작되고 임신 중 늘어난 체중을 줄이고 체력 회복에도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음식이 있는데요.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나쁜음식을 삼가하면 체력을 회복하고 체중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 좋은 음식인지 주의해야 할 산후조리 음식은 없는지 알아보아요.

 

 

임신 전의 건강한 몸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을 챙겨야 하는데요. 임산부를 위한 음식이라고 하면 몇 가지 생각는 산후조리 음식이 있는데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해요. 좋은 음식을 확인하기 전에 주의해야 하는 산후조리 음식부터 확인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박즙은 산후조리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해요. 호박즙을 먹는 이유는 출산 이후 붓기를 해소하기 위해서인데 출산 후 붓기는 정상적인 것으로 휴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가라앉는답니다. 문제가 있어서 붓는 것이 아니라면 이뇨작용이 강한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없어요. 이뇨 작용이 강한 식품은 오히려 모유수유에 영향을 준답니다.

 

 

잉어즙 또한 붓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호박즙과 마찬가지로 이뇨 작용이 강한 식품이라서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게다가 열량이 높아서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답니다. 부종이 있는 분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적당한 운동을 해주세요.

 

 

흑염소즙과 가물치 등도 산후조리 음식으로 자주 찾지만 주의가 필요한데요. 가물치의 경우 찬 성질을 지니고 있고 이뇨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몸이 찬 분들은 주의해야 한답니다. 반대로 흑염소즙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분은 주의가 필요해요. 산후조리에 좋은 보양식이라고 해도 체질에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무작정 섭취하지 않아야 한답니다.

 

 

그 외에도 산후조리할 때는 몸을 차게 하는 음식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채소는 몸을 차게하고 혈액순환의 흐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최대한 익히거나 쪄서 드시는 것이 좋아요. 여름채소인 오이, 토마토 등은 몸을 차게하는 채소, 배추, 무, 파, 당근 등 겨울채소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채소입니다.

 

 

그럼 산후조리에는 어떤 음식이 좋은 걸까요? 출산 후 특별히 문제가 없다면 산후조리 음식을 가릴 필요는 없는데요. 소화가 잘되고 평소 좋아하는 음식을 섭취하면 됩니다. 다만 열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비만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고, 너무 차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후 산모에게 좋은 대표적인 산후조리 음식으로는 미역국이 있는데요. 미역에는 칼슘, 무기질, 요오드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열을 식히고 피를 맑해 준답니다. 칼슘 성분은 출산 후 자궁수축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미역국을 먹다보면 질릴 수 있기 때문에 성게, 홍합, 멸치, 닭고기, 쇠고기 등 부재료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아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과일 또한 산후조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인데요. 출산 후에는 면역력은 물론 신체기능이 약해져 있는 상태라서 과일을 통해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너무 달거나 찬 성질의 과일은 과다 섭취하지 않아야 해요.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요. 채소를 많이 섭취할 경우 체내 수분량이 증가하여 모유수유에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우엉, 당근, 연뿌리, 고구마같은 뿌리채소가 좋아요.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와 생선도 잘 챙겨야 하는데요. 단백질은 뼈와 근육, 피부 등 몸의 골격을 만들고 근육량을 증가 또는 유지해주는 영양소로 부족할 경우 살이 찌기 쉬워진답니다. 산후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단백질이 많이 든 두부, 닭가슴살, 흰살생선, 등심 등을 챙겨드시는 것이 좋아요.

 

 

출산 후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다양한 신체증상을 겪게 되는데요. 이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이 필요하며 식생활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산후조리 음식 - 바나나, 요구르트, 자두
탈모 방지에 좋은 산후조리 음식- 콩, 참깨, 미역, 채소, 표고버섯, 근채소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테인 효과 하루 권장량  (0) 2017.01.10
유자청 만드는 법 보관법은  (0) 2017.01.04
비타민C효능 많은 음식  (0) 2017.01.02
버섯종류 효능 뭘까  (0) 2016.12.28
들기름 먹는법 부작용 정리  (0) 2016.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