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부족현상 주의

반응형

마그네슘 부족현상으로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을 알아두고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었으면 해요. 마그네슘은 심장, 근육, 신장을 비롯 신체 모든 장기에 필요한 미네랄의 일종으로 부족할 경우 다양한 신체현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원인 불명의 피로감이나 권태감, 근육과 눈꺼풀의 경련이 있을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마그네슘 부족현상은 왜 발생하는 걸까.. 구체적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볼까요.

 

 

어떤 영양소인가요 마그네슘 부족현상에 대해 알기 전에 효능에 대해 알아보아요. 마그네슘은 아연 등과 같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혈관 기능을 좋게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근육이완을 돕고, 체온과 혈압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일을 하고 있어요.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우리몸에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는 이유는 뭘까요. 주된 원인으로는 식생활의 혼란에 있는데요. 평소 콩류, 해조류 등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챙기고 균형잡힌 식사를 할 경우 부족현상이 발생하기 어렵지만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 등의 식품을 챙길 경우에는 마그네슘이 결핍되기 쉽습니다.

 

 

마그네슘의 섭취량이 적다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충분히 섭취를 해도 마그네슘 부족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경우 마그네슘을 많이 소비하여 부족한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있어요.
과도한 운동, 노동
극심한 스트레스
알코올의 과음
신장이나 위장 질환
가공식품과 육류의 과다섭취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 경련, 눈 떨림이 생겨요. 온몸의 근육의 기능을 조절하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핍 될 경우 눈이 떨리고 갑자기 종아리에 쥐가 나고 통증이 발생한답니다. 취침 중 갑자기 종아리에 통증이 있거나 눈이 떨린다면 마그네슘 결핍을 의심하고 많은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도 부족현상 중 하나인데요. 마그네슘이 마음을 안정시키는 세로토닌 생성에 관여하고 있어서 부족할 경우 우울한 기분이 들게 됩니다. 세로토닌이 제대로 생성되지 못하면 쉽게 좌절하고 신경이 과민해지는 등 정서 불안 증상이 나타나기 쉽답니다.

 

 

마그네슘은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부족할 경우 효율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없어요. 다이어트를 할 때는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기초대사량이 높아야 칼로리 소모량이 높아져 지방을 태우기 쉽고 요요를 예방할 수 있어요.

 

 

혈압이 높은 것도 부족현상 중 하나인데요.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부족할 경우 전해질의 균형이 깨져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어요. 고혈압 환자의 경우 부족해지지 않게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해요.

 

 

한밤중에 자주 일어나는 것도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증상이에요. 중추신경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서 부족하면 수면의 질이 저하된답니다.

 

 

뇌의 신경을 활성화시키는 마그네슘의 효능이 있어서 결핍현상으로 학습능력과 기억력이 저하될 수 있어요. 그 밖에 장내 수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서 마그네슘이 부족현상으로 변비가 생기게 된답니다. 다양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서 결핍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돼요.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 정리 했어요
다리 경련과 눈 떨림 증상 있다
근육 통증이 있다
우울한 기분이 든다
기초대사가 저하된다
혈압이 상승한다
당뇨병과 암의 발병률이 높아진다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발병률이 오른다

 

 

이러한 마그네슘 부족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많은 함유된 음식을 챙기면 좋은데요. 조개류, 해조류, 콩류, 견과류 등에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어서 부족현상을 예방하고 개선해준답니다.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음식으로는 바나나, 우유, 견과류 등이 있으며 믹서에 넣어 함께 갈아 마시면 근육회복이나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보다 효과적이에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반염 증상 원인 모음  (0) 2017.01.18
중성지방이란 뭘까  (0) 2017.01.12
녹내장이란 증상 자가진단  (0) 2016.12.30
뇌종양 생존율 증상 정리  (0) 2016.12.29
폐렴 치료기간 예방접종 나이는  (0) 2016.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