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종류

반응형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반대로 나쁜 음식은 없는지 알아볼까요. 모유는 아기가 음식을 섭취하기 전까지의 영양원이면서 아기가 병에 적게 걸리게 해주는 장점이 있어요. 엄마의 경우 모유수유를 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좋고 유방암이나 난소암 발병률도 낮추어 준답니다. 단점이 있다면 모유수유를 할 경우 엄마가 먹는 것이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식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어떤 음식이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일까요.

 

 

엄마에게 필요한 영양소부터 알아보면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철분, 엽산, 칼슘이 무척 중요해요. 모유는 혈액으로 만들어지며 출산 과정에서 대량의 혈액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엄마가 만성 빈혈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철분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철분이 많은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으로는 시금치, 견과류, 콩, 계란노른자, 쇠고기 등이 있어요.

 

 

엽산 또한 모유수유를 할 때 적극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인데요. 조혈 비타민이라고도 하며 산모의 회복을 앞당길 뿐만 아니라 아기의 성장을 돕는 효과가 있답니다. 엽산은 보충제로 챙기는 것이 일반적인데 브로콜리, 아보카도, 키위, 망고 등에도 들어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분은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드세요.

 

 

모유수유를 할 경우 칼슘도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모유는 엄마가 섭취하면 영양분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엄마의 몸에 필요한 철분이나 칼슘이 부족해지기 쉽고 이로 인해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칼슘이 풍부한 멸치,우유,콩 등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을 적극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모유수유에 있어 중요한 식사 포인트는 식사 균형과 수분 섭취인데요. 혈액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서 질 좋은 혈액을 만들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답니다. 또한 혈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수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인 엄마는 수분 섭취도 중요해요.

 

 

주식으로 먹는 밥의 경우 백미가 좋은데요. 현미나 배아미의 경우 영양가가 높지만 소화 흡수율이 좋지 않아서 엄마 몸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모유로 나와 아기의 소화기관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모유수유 중에 현미를 드실 때는 꼭꼭 잘 씹어 먹는 것이 좋으며 백미는 과다섭취하지 않아야 한답니다.

 

 

모유수유를 할 때는 단백질을 잘 섭취해야 돼요. 단백질도 혈액을 만드는 근원이 된답니다. 고기, 생선, 콩, 계란에 많이 들어 있으며 기름기가 적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등푸른 생선보다는 대구나 가자미 등의 흰살생선, 조개류가 좋으며 육류의 경우 쇠고기나 돼지고기보다는 닭가슴살이 모유수유할 때 좋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뿌리채소와 해조류를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우엉, 당근, 무, 고구마 등 흙 속에서 자란 뿌리채소는 몸을 따듯하게 해주며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간식으로 과자를 먹고 싶을 때 말린 고구마를 먹으면 포만감도 좋고 변비 에방 효과도 있답니다.

 

 

미역,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는 모유수유를 할 때 꼭 챙겨야하는 음식인데요. 모유가 되는 혈액을 원활하게 하며 철분,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음식으로는 미역국이 있는데 미역은 출산 후 자궁 수축에 도움을 주며 모유 분비에 효과가 있어요. 단, 요오드의 과잉섭취는 주의하는 것이 좋으니 하루 세끼 미역국만 드시지 마시고 골고루 드실 수 있었으면 해요.

 

 

반대로 모유수유에 나쁜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능한 짜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채소를 먹을 때도 주의가 필요해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여름채소의 경우 몸을 차게 만들어 혈액순환이 나빠질 수 있으니 모유수유 중에는 가열해서 섭취하거나 겨울채소인 배추,무, 파, 당근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과 카페인 또한 삼가하는 것이 좋은데요. 알코올이 아기의 발육과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카페인 또한 불면증을 일으키거나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섭취를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답니다. 빵, 우동 등의 원료가 되는 밀가루는 몸을 차게하는 작용이 있어서 혈액순환이 나빠질 수 있어요. 또한 밀가루는 알레르기 항원 중 하나로 아기의 변비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답니다. 식품첨가물이 많은 인스턴트 라면, 과자 등도 모유수유 중일 때는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우유,치즈, 버터 등의 유제품도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아기를 위해서라도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지만 그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삶는법 효능  (0) 2017.01.17
햄프씨드의 효능 정리  (0) 2017.01.13
루테인 효과 하루 권장량  (0) 2017.01.10
유자청 만드는 법 보관법은  (0) 2017.01.04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나쁜음식  (0) 2017.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