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삶는법 효능

반응형

고구마 삶는법에 대해 알아보고 좋은 효능을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그대로 호호 불어서 먹어도 맛있고 샐러드와 디저트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고구마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건강간식인데요. 맛뿐만 아니라 물론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몸에 좋은 효능도 많이 가지고 있답니다. 고구마를 좀더 맛있게 삶는법은 없을까? 빨리 삶는법은 없을까?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고구마 삶는법과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았답니다.

 

 

맛있게 고구마 삶는법을 알아보기 전에 일단 어떤 효능이 있는지 고구마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1개 약 200g을 섭취할 경우 비타민C, E, B6, 엽산, 판토텐산, 칼륨, 구리 등을 하루 섭취량 만큼 챙길 수 있어요. 그 밖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 할 때 변비 해소 식품으로 좋습니다. 저도 다이어트 간식으로 자주 삶아 먹었는데요. 아침에 여러개 삶아서 밥 대신에 먹었는데 너무 맛있어서 다이어트에는 효과를 못보고 변비에는 효과를 봤네요..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 효과적인데요. 식이섬유가 장내에 존재하는 좋은 균을 늘리고 나쁜 균은 흡착하여 배설하는 효능이 있어요. 고구마를 삶지 않고 잘라보면 흰 유액이 나오는데 대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변을 부드럽게 해준답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라도 평소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자주 챙기는 것이 좋아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고구마 효능으로 피부 미용과 감기 예방, 피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어요.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억제해 기미, 주근깨 예방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높이는 필수 영양소이지만 열에 약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고구마 삶는법을 걱정하는 분들도 있어요. 하지만 고구마의 비타민C는 전분이 지켜주고 있어서 가열해도 손실이 적답니다.

 

 

고구마를 삶아먹어도 비타민C 손실이 적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비타민C 외에도 비타민E가 많이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E 또한 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준답니다. 예를 들어 혈액순환 문제로 발생하는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생활 습관병의 발병을 예방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어요.

 

 

고구마 효능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일단 소량으로도 포만감을 얻기 쉬워서 과식을 방지할 수 있으며, 비타민B2가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에너지 대사가 높아지면서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요. 삶은 고구마만큼 간편한 다이어트 음식도 없을 것 같아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서 고구마 효능으로 고혈압 예방, 부종 개선에도 오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칼륨은 여분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이 덕분에 혈압이 조절되고 부종이 해소돼요.

 

 

그 밖에 카로틴 성분이 몸 안에 들어와 비타민A가 되어 눈이나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며, 철분이 철결핍성 빈혈을 예방 및 개선해 준답니다. 카로틴의 경우 암 예방 효능도 있는 영양소에요.

 

 

고구마 효능을 챙기면서 맛있게 삶는법은? 맛있게 삶기 위해서는 천천히 조리를 해야하는데요. 천천히 조리 할 경우 효소가 전분을 분해하여 맥아당으로 바꿔 단맛이 진해진답니다. 보통 20~30분 정도 삶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약불로 50분 정도로 삶으면 단맛이 더 좋아져요.

 

 

<간편하게 전자렌지로 고구마를 촉촉하게 삶는법>
깨끗하게 고구마를 씻습니다
적신 키친 페이퍼로 감아줍니다
그 위를 랩으로 감아줍니다
전자렌지에 넣고 5~7분 돌립니다
꺼내어 4~5분 그대로 두면 완성입니다

 

 

<냄비를 이용해서 고구마를 맛있게 삶는법은>
깨끗하게 씻은 후 끝 부분은 다듬어줍니다
냄비에 물을 붓습니다( 찜기에 닿지 않을 정도로)
찜기 위에 고구마를 올려주세요
센불로 15분, 약불로 5분 삶습니다(크기에 따라 익는 시간이 다름)
크기가 커서 잘 안 익었을 땐 10~20분 더 삶아줍니다
젓가락으로 콕 찔렀을 때 잘 들어가야 완성이에요.

 

 

<빨리 고구마 삶는법도 있답니다>

고구마를 삶을 때 다시마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으면 다시마의 염분이 끓는 점을 높여서 그냥 삶는것보다 5분 정도 빨리 삶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깨끗하게 씻어서 찌면 아래 다시마 국물을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으니 바쁠 때 활용해 보세요.


좋은 효능이 많은 고구마를 더욱 건강하게 드시고 싶다면 두부, 우유와 갈아서 마시거나 두유, 바나나와 함께 갈아마시면 좋습니다. 단백질, 칼슘, 칼륨을 더 많이 챙길 수 있고 포만감이 좋아서 아침 식사대용으로도 좋아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미자차 만드는 방법 효능  (0) 2017.01.30
아로니아먹는방법 효능  (0) 2017.01.19
햄프씨드의 효능 정리  (0) 2017.01.13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종류  (0) 2017.01.11
루테인 효과 하루 권장량  (0) 2017.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