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원인

반응형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 봤을 것 같은데요. 미식거린다고 표현하지 않고 속이 불편하고 울렁거린다거나 속이 메스껍다라고 표현하는 분들도 있답니다 미식거리는 원인이 뭘까.. 혹시 위험한 질병이라도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생각보다 다양하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도 있답니다.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가 나올 것 같은 원인에 대해 알아두고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었으면 해요.

 

 

차만 타면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생긴다면 멀미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특히 버스나 배 등의 흔들림이 심한 것을 탔을 때 속이 불편하고 미식거리는 느낌을 받기 쉬워요..멀미는 시각과 세반고리관의 자극 차이가 뇌에 혼란을 주어 발생하는 것으로 증상으로는 속이 안 좋고, 어지러움, 식은땀, 구토 등이 나타납니다.

 

 

멀미로 인해 속이 불편하다면 안정 취하고 편안한 복장으로 갈아입는 것이 좋아요. 버스나 자동차를 탈 경우 앞 좌석에 앉는 것이 좋고, 찬바람을 쐬거나 먼 곳을 바라보면 증세를 가라앉힐 수 있답니다. 얼음 주머니가 있다면 목 뒤에 올려주세요 부교감 신경이 억제되어 멀미가 완화됩니다.

 

 

속이 메스꺼운 원인으로 과식, 소화불량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양보다 과식할 경우 위장에 부담이 걸려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음식이 위장에 들어 오면 위산을 분비해 소화를 시키는데 섭취한 음식의 양이 너무 많으면 위산의 분비량이 증가하고 위에 부담이 걸려서 속이 메스껍고 답답하게 느껴진답니다.

 

 

과음으로 인해 속이 메스꺼울 수 있어요. 알코올을 분해할 때 아세트 알데히드라는 독소가 발생해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며, 그 중 하나가 메스꺼움과 구토입니다. 속이 불편한 증상이 생길 때까지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술을 마실 때 틈틈이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이 불편해지는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스트레스는 속이 안 좋아지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이라서 쌓아두지 않아야 해요. 스트레스로 인헤 속이 미식거릴 경우 스트레스의 원인 요인을 해소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답니다. 운동이나 목욕 등이 스트레스 해소와 기분전환에 효과가 있어요.

 

 

결혼한 여성이 속이 메스껍고 울렁거린다면 임신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러한 증세를 입덧이라고 하는데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한답니다. 미식거리는 느낌은 임신초기에 시작이 되며 개개인의 차이는 있지만 상당히 고통스러워요. 입덧이 심한 분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음식을 차게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냄새 때문에 울렁거리고 메스꺼울 수 있어요. 다른 사람은 좋다고 느끼는 냄새라고 해도 자신에게는 악취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방향제나 세제 같은 화학물질로 만들어진 냄새를 맡았을 때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도 있답니다. 냄새로 인한 증세라면 환기를 시키거나 밖에 나와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과식, 과음, 멀미, 냄새 등으로 인해 속이 울렁거리는 것이 아니라 질병 때문에 미식거릴 수도 있어요. 어떤 질병에 걸렸을 때 동반되는 증세로 볼 수 있으며 의심할 수 있는 질병으로는 위장질환, 맹장염, 편두통, 급성 췌장염, 눈이나 귀의 문제 등 다양하답니다.

 

 

맹장염은 아닐까요? 맹장염일 경우 초기에는 명치 부위가 아프고 시간이 지나면서 배꼽 주변에서 오른쪽 아랫배로 통증이 내려간답니다.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 구토 같은 체한 증상이 먼저 나타나니 의심되는 증세가 있으면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으로 인해 속이 불편한 느낌이 들 수 있어요. 편두통은 누구나 한번은 겪었을 흔한 질환으로 한쪽 머리에서만 통증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답니다. 머리가 아플 때쯤에 눈부심과 속이 불편한 느낌이 든다면 편두통을 의심하고 어두운 곳에서 편안하 자세로 휴식하세요.

 

 

역류성식도염 등 위장 관련 질환으로 인해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급성 녹내장, 눈의 피로 등으로 인해 속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메니에르병이라고 귀의 질병으로 인해 미식거림과 구토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답니다. 비타민 함량이 높은 보충제를 빈 속에 먹어서 일시적으로 속쓰림과 미식거림을 느끼는 등 원인이 생각보다 다양해요.

 

두통, 구토와 함께 발생할 경우 뇌질환을 의심
설사, 복통이 함께 발생할 경우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 의심
복통이 동반될 경우 위염이나 위궤양 의심

 

과식을 하거나 과음을 하는 등 미식거리는 원인이 명확할 경우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미식거림과 함께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유를 모르겠다면 정확하게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근종 증상 진단  (0) 2017.01.25
폐경기 생리증상 불규칙  (0) 2017.01.23
골반염 증상 원인 모음  (0) 2017.01.18
중성지방이란 뭘까  (0) 2017.01.12
마그네슘 부족현상 주의  (0) 2017.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