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가려움증 이유

반응형

항문 가려움증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항문은 민감한 부분이라서 가렵다고 다른 사람에게 상담하기도 어렵고.. 병원에 가는 것도 꺼려집니다. 가렵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가려움증이 사라져서 무시하고 넘기는 경우도 있지만 항문 가려움증이 지속된다면 항문 부분에 문제가 생겨있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항문이 가려운 몇 가지 이유를 알아두고 올바른 대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항문 가려움증은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발생하는데요. 예를 들어 배변 후 제대로 뒷처리를 하지 못해 항문에 대변이 남아 가려움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어요. 아이 또는 고령자의 경우 배변 후의 뒷처리가 깔끔하지 않아 항문이 가려울 수 있기 대문에 제대로 닦고 휴지보다는 물로 닦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반대로 지나치게 항문을 씻는 것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항문은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 예민한 부위라서 과도한 세정을 할 경우 자극이 되고 유막이나 정상적인 피부까지 제거되어 항문 소양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항문이 가렵다면 섭취한 음식에 대해서도 고민해 봐야하는데요. 음식에 들어 있는 자극물질이 배변시 항문에 부착되어 자극할 경우 항문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커피나 홍차 등의 카페인, 알코올, 고추를 넣은 매운 음식 등의 과다섭취가 원인이 되니 주의해주세요.

 

 

여름에 항문이 자주 가렵다면 땀과 습기를 원인으로 의심할 수 있어요. 특히 의자에 앉아 있을 때 엉덩이 부분이 습해지고 땀이 차기 쉬우며 땀이 항문을 자극해 소양감이 느껴질 수 있답니다. 더운 날에는 잡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작업하는 분들은 통기성이 좋은 속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한 것도 항문에 나쁜 영향을 끼치지만 지나친 건조함도 문제가 되는데요. 항문이 건조하면 외부 자극에 약해져서 가려운 증상이 계속 될 가능성이 있어요. 목욕시 항문 보습 유지에 필요한 피부 보호막까지 제거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항문이 가렵다고 여러번 긁어 자극을 주는 것은 가려움증을 악화시키는 행동이에요. 계속해서 긁다보면 피부에 자극이 되어 상태가 더 나빠지고 상처가 생기면 증상이 더 악화되기 쉽답니다.

 

 

질병의 가능성도 있어요. 질병이나 세균 감염으로 인해 가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 자연치유가 어려울 수도 있으니 정확하게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방치했다가 증상이 악화 될 우려가 있기때문이에요.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치질이 있어요. 치질에 걸리면 항문에 불편한 느낌이 드는데요. 치질에 의해 출혈이나 점액이 항문 근처에 부착할 경우 가려고 통증이 생긴답니다. 치질에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초기에는 생활습관 개선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심해지면 일단 병원에서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대처법을 알아두세요
배변 후에는 뒷처리를 깔끔하게 해주세요. 화장지로만 항문을 닦는 분들은 비데, 물을 사용해보면 어떨까요. 잔여물을 남기지 않고 깨끗하게 세정할 수 있답니다. 제대로 건조하는 것도 중요해요.

 

 

항문에 부담을 줄여주세요.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볼 경우 부담이 가해지기 쉽습니다. 방석을 깔고 앉거나 1시간에 1번을 잃어나 걷는 것이 항문 건강은 물론 척추 건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바르는 약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가려움증을 참지 못하고 긁으면 오히려 더 가렵고 악화되기 때문에 약을 발라 증상을 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 후 휴지보다는 물을 이용해 닦는다
닦은 후에는 제대로 건조시킨다
흡수성, 통기성이 좋은 속옷을 입는다
카페인, 알코올, 매운 음식은 피한다
치질 등 항문 질환은 치료한다
올바른 좌욕을 한다
앞으로도 항문 가려움증으로 고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예방법을 꼭 기억해주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쥐젖이 생기는 이유  (0) 2017.02.06
회전근개파열 증상 어깨통증  (0) 2017.02.03
자궁근종 증상 진단  (0) 2017.01.25
폐경기 생리증상 불규칙  (0) 2017.01.23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 원인  (0) 2017.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