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자도 피곤한 이유가 뭘까요

반응형

잠을 자도 피곤한 이유가 뭘까요

 

자도 자도 몇 시간이 지나면 졸려요. 낮이 되면 졸음 때문에 견디기 힘들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도대체 왜 잠을 잤는데도 피곤하고 졸린걸까요? 잠을 충분히 자도 피곤함이 느껴지면 혹시 몸에 문제가 생긴걸까 하는 걱정이 드는데요. 잠을 잤는데도 졸립다면 수면시간이 문제가 아닌 수면의 질을 의심해 봐야한답니다.

 

 

수면 부족은 단순히 수면 시간이 충분히지 않다는 뜻이 아닌 질 좋은 수면 시간이 부족하다는 뜻이랍니다. 누구나 점심식사 후 졸음이 쏟아질 수 있지만 아침부터 졸음을 느끼고 오후에는 견딜 수 없을 만큼 강한 졸음이 온다면 수면 부족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특히 장시간 잠을 자거나, 얕은 잠을 자면 오히려 더 피곤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뇌와 몸의 피로는 이미 충분히 풀렸는데 계속 잠을 자는 것은 밥을 잔뜩 먹은 후에 케익을 먹으려고 하는 것과 같으며, 이는 신체 리듬을 망치는 원인이 된답니다.

 

 

주말에 몰아자면 오히려 다음날 더 피곤하고 집중이 안 되더라고요. 또 평소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면 깊은 잠 대신 얕은 잠을 자는 시간이 늘어나고 자주 깰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늦어도 취침 1시간 전에 TV와 PC, 휴대 전화 사용하지 않기! TV와 PC, 휴대 전화에서 나오는 빛은 매우 밝으며 이는 뇌를 자극해 뇌를 쉴 수 없게 합니다 또한 다양한 정보들이 눈을 통해 뇌를 전달되어 일종의 흥분상태가 되므로 숙면을 하기 어렵답니다.

 

 

취침 3 시간 전에 식사를 끝내기! 배가 가득 차면 자는 동안에도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소화 기관이 활발하게 운동하여 얕은 잠을 자게 되니 삼가하세요.

 

 

술에 의존하지 않기! 잠을 잘 때 도움이 되지만 깊은 잠을 자는데는 도움이 안된답니다. 잠이 오지 않을 경우 따뜻한 음료(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목욕은 자기 1시간 전에 하기! 자기 직전에 목욕을 하면 오히려 교감 신경을 흥분시켜 잠을 잘 수 없게 된답니다.

 

시계를 보지 않기! 잠은 안 오는데 시계를 보면 흘러가는 시간에 마음이 초조해집니다. 침대에서는 시계는 보지 않도록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