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에 좋은 음식 7

반응형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고 방광염 증상을 예방,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해요. 방광염은 그대로 두면 심한 통증과 고열, 신우 신염 등을 일으킬 수 있어서 좋은 음식을 통해 예방하고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은데요.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은 누구나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예방법으로 꾸준히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방광염이 발생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되며 증상 완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답니다.

 

 

여성 2명 중 1명은 살면서 한번 이상 방광염에 걸릴 정도로 흔한 질환 중 하나인데요. 한번 경험했던 분들은 다시는 걸리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불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주 재발하는 분들이라면 꾸준히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잘못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해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흔한 증상으로 빈뇨가 발생하는데요. 건강한 사람의 소변 횟수는 하루에 5~8회 정도지만 방광염이 되면 하루에 20번 이상 화장실에 가고 싶어집니다. 한밤중에도 몇 번이나 가고 싶어지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를 받고 불면증, 우울증으로 진행될 수도 있어요.

 

 

잔뇨감이나 절박뇨가 있는 것도 방광염의 증상으로 이러한 증세가 있다면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적극 챙기는 것이 좋아요. 잔뇨감은 화장실을 다녀 왔는데도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는 것이며 절박뇨는 소변을 참지 못하고 즉시 화장실을 가지 않으면 의지와 상관없이 실수를 하게 되는 증상이에요.

 

 

혈뇨나 나오고 소변색이 탁해요. 방광에 염증이 발생 점막에 손상을 입어 피가 섞인 혈뇨를 보게 된답니다. 소변에서 냄새도 나며 색이 흐리고, 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어요. 이러한 방광염 증상은 참기 보다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만성화와 재발을 방지하는 방법이에요.

 

 

하복부 통증과 위화감이 느껴져요. 염증을 일으켰기 때문에 하복부와 민감한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따끔거리는 느낌이 든다는 사람도 있고,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답니다. 특히 소변 볼 때, 소변을 참을 때 통증이나 위화감을 느끼기 쉬워요.


발열, 구토, 요통 등도 나타날 수 있어요. 진행이 되어 중증화 되면 38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거나 구토가 나타나며 허리통증이 생길 수 있답니다. 이러한 증상은 상당히 진행된 것이니 치료 받는 것이 필요해요. 올바른 치료와 함께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으로 크랜베리가 있어요. 크랜베리 주스와 보충제가 방광염에 효과가 있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세균이 늘어나는 것은 소변이 알칼리성으로 기울기 때문인데 크랜베리가 소변을 산성으로 만들어주며 강한 살균 성분으로 세균이 방광벽에 달라 붙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팥은 좋은 음식으로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소변의 양을 늘리고 세균을 배출 시켜준답니다.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과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신장과 방광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팥물을 끓여드시면 예방,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셀러리는 방광염에 좋은 음식 7에 포함되는 채소인데요. 이뇨 작용이 뛰어난 식재료 중 하나로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독소와 세균을 체외로 배출 시키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살균 효과가 높아서 방관의 세균을 없애는데 도움이 돼요.

 

 

방광염에 좋은 차로는 삼백초 차가 있어요. 이뇨 작용이 있어서 소변과 함께 세균을 배출 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면역력 저하로 인한 방광염을 예방해준답니다. 이뇨 작용이 있는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소변을 참지 않는 것이 좋아요.

 

 

장에 좋은 요구르트를 섭취하는 것도 방광염에 도움이 되는데요. 유산균, 비피더스균 등 좋은 균이 방광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요구르트 외에 청국장, 된장, 낫또 등도 좋습니다.

 

 

좋은 음식으로 연근이 있어요. 의외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강력한 항염증 작용이 있는 음식이라서 방광염 초기 단계의 염증 억제에 효과가 있답니다. 지혈 작용, 면역력 향상 등의 효과도 있어서 예방, 치료에 도움 받을 수 있어요. 파인애플도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서 좋은 과일입니다.

 

 

음식은 아니지만 가장 효과적인 것은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에요. 세균을 원활하게 배출 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체온과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먹는 것이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어서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좋은 것과 반대로 나쁜 음식을 삼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방광염이 걱정되는 사람은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 매운 음식, 인공 감미료가 든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아요. 이 외에도 몸을 차게 만드는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 차면 증상이 악화되게 되니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방광염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원인이 되는 잘못된 습관을 개선해야 하는데요. 세균을 늘리고 염증을 발생시키는 화장실을 참는 버릇을 고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은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세균 감염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 과로를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수유차 끓이는법  (0) 2017.07.30
어성초 효능 부작용  (0) 2017.07.29
천년초 효능 먹는방법  (0) 2017.07.24
포도 효능 칼로리  (0) 2017.07.21
옥수수 칼로리 삶는방법  (0) 2017.07.19